본문 바로가기

Linux

[Linux] 리눅스 개요 정리

 

리눅스의 특징

1) 오픈 소스 운영체제이다.

 : 소스코드 및 모든 관련 자료가 공개되어 있는 운영체제이다.

2) 멀티유저(다중사용자), 멀티태스킹(다중작업) 운영체제이다.

 ・ 멀티유저 기능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동일한 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 멀티태스킹은 여러 개의 태스크를 동시에 실행하고, 교대로 컴퓨터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가상 터미널 환경으로 하나의 모니터에 여러 개의 가상 화면(가상 콘솔)을 두어 화면마다 다른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3)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운영체제이다.   

  ・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여러 개의 네트워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네트워크 지원이 가능하다.

  ・ 네트워크 서버로 이용이 가능하며 인터넷과 이더넷에 안정적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 웹브라우저, 메일, 뉴스, 웹 서버 등의 모든 인터넷 서비스 기능을 갖추고 있다.

4) 여러 종류의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는 운영체제이다.

  ・ 리눅스의 기본 파일 시스템인 ext2, ext3, ext4, DOS의 FAT, WINDOWS의 FAT3, NTFS,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 SMB, CIFS, NFS 등도 지원한다.

 


장단점

장점

1) 리눅스는 유닉스와 완벽하게 호환이 가능하다.

 

  ・ 리눅스는 POSIX(Portable Operationg System Inferface) 규격을 따르고 있다.

  ・ POSIX는 유닉스 운영체제에 기반을 두고 있는 표준 운영체제 인터페이스이다.

  ・ 리눅스는 POSIX 표준화를 기반하기 때문에 유닉스 소스코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개발되었다.

  ・ POSIX 규격을 따르기 때문에 유닉스용 프로그램은 별도의 수정 없이 리눅스에서 동작할 수 있다.

2) 리눅스는 PC용 운영체제보다 안정적이다.

  ・ 일반 PC는 업무가 끝나면 전원을 끄지만 리눅스는 네트워크 사용을 전제로 설계되었기에 특별한 사항을 제외하고 항상 켜놓아도 안정적으로 운영된다.

  ・ 네트워크 기반하의 멀티유저, 멀티태스킹이 가능하여 리눅스 시스템을 많은 작업자가 동시에 사용해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3) 하드웨어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다른 운영체제보다 적은 양의 메모리만을 필요로 한다.

  ・ SWAP 방식을 통해 RAM이 부족한 경우 SWAP 영역을 늘려 메모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리눅스는 오픈 소스 운영체제이다.

  ・ 많은 우수 인력이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하고 여러 배포판 개발 업체들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선택권이 주어진다.

  ・ 다양한 배포판들이 존재하여 운영체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유틸리티 프로그램과 응용 프로그램들을 사용자 편의에 맞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공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문제 발생시 기술 지원을 받는 데 한계가 있다.

  ・ 예상치 못한 오류 발생 시 개발자들의 기술 지원을 직접적으로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2) 한글 지원이 미흡하다.

  ・ 배포판마다 별도의 한글 지원 패키지를 설치한 후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3) 보안상의 취약점이 쉽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 공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할 것이라는 선입관이 있으나 꾸준한 기술 개발로 비교적 높은 보안성을 지원하고 있다.

  ・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리눅스를 연구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다.

 


리눅스 디렉터리 종류와 특징

 

1) 디렉터리란 파일 저장소를 의미하며, 리눅스 디렉터리는 최상위 디렉터리(/)를 기준으로 하위 디렉터리들이 존재하는 계층적 트리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2) 디렉터리 간에는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를 가지므로 상위 디렉터리와 하위 디렉터리는 부모 디렉터리와 자식 디렉터리로 구분한다.

3) 디렉터리별 저장 내용

 

디렉터리 저장 내용
/

 ・ 파일 시스템이 있는 최상위 디렉터리로 루트 디렉터리라고도 함

 ・ 모든 디렉터리의 출발점인 동시에 다른 시스템과 연결점이 되는 디렉터리 

/boot  ・ 부트 디렉터리로 부팅시 커널 이미지와 부팅 정보 파일 저장
/proc

 ・ 시스템 정보 디렉터리이며 커널 기능을 제어하는 역할

 ・ 현재 실행되는 프로세스와 실제로 사용되는 장치, 하드웨어 정보 저장

/lib

 ・ 공유 라이브러리 디렉터리

 ・ 커널 모듈 파일들과 프로그램 실행을 지원해 주는 라이브러리 저장

/bin

 ・ 기본적인 명령어가 저장된 디렉터리

 ・ root 사용자와 일반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디렉터리

/dev

 ・ 시스템 디바이스 파일들을 저장하는 디렉터리

 ・ 하드디스크 장치 파일, CD-ROM 장치파일 같은 파일 저장 

/etc  ・ 시스템 환경 설정 파일 저장 디렉터리 
/root  ・ 시스템 관리자용 홈 디렉터리
/sbin  ・ 관리자용 시스템 표준 명령 및 시스템 관리와 관련된 실행 명령어 저장 
/usr  ・ 사용자 디렉터리로 사용자  데이터나 애플리케이션 저장
/home

 ・ 사용자 계정 디렉터리로 계정들의 홈 디렉터리가 위치

 ・ 일반 사용자들이 로그인 시 처음으로 위치하게 되는 디렉터리

/var  ・ 가변 자료 저장 디렉터리로 로그 파일이나 메일 데이터 저장
/tmp

 ・ 각종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 작업을 할 때 임시로 생성되는 파일 저장

 ・ 모든 사용자에 대해서 읽기와 쓰기가 허용

 ・ 스티키 비트(Stickey bit) 설정으로 파일의 소유자만이 자신의 소율 파일을 지울 수 있음 

/mnt  ・ 파일 시스템을 일시적으로 마운트할 때 사용
/lost+fount  ・ 결함이 있는 파일에 대한 정보가 저자오디는 디렉터리 

 


리눅스 배포판

1) 특징

 ・ 리눅스 배포판은 리눅스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형태이다.

 ・ 리눅스 커널, GNU 소프트웨어 및 여러 가지 자유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운영체제이다.

 

  - 운영체제는 리눅스 커널과 GNU 프로젝트에서 가져온 라이브러리와 유틸리티, X-WINDOW 시스템의 그래픽으로 구성되며,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미디어플레이어, 데이터베이스 등 여러가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들도 포함하고 있다.

・ 전 세계에 300여 가지의 배포판이 있으며, 배포판을 구성하는 소프트웨어도 자유롭게 구성되어 있다.

  - 용량을 맞춰서 X-WINDOW를 빼거나 용량이 작은 GNU 유틸리티를 선택하기도 한다.

・ 대표적인 배포판은 슬랙웨어, 데비안, 레드햇 등이 있다.

  - 페도라(Fedora)는 레드햇(Red Hat), openSUSE는 노벨(Novell), 우분투(Ubuntu)는 캐코니컬 등의 기업이 관리하는 배포판이다.

  - 데비안(Debian)이나 젠투(Gentoo)는 리눅스 커뮤니티 기반의 배포판이다.

 

2) 종류

 

(1) 슬렉웨어 리눅스(SlackwareLinux)

 ・ 배포판 가운데 가장 먼저 대중화된 배포판으로 1992년 패트릭 볼커딩에 의해 출시되었다.

 ・ 최근 패키지 관리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인기가 다소 떨어진 상태이다.

 ・ 구조가 간결하고 파악하기 쉽기 때문에 유닉스 학습에 리눅스를 사용하고 싶어 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2) 데비안(Debian)

 ・ 1994년 이안머독(Ian Murdock)에 의해 비영리 조직으로 데비안 프로젝트를 설립하였다.

 ・ 데비안 프로젝트에서 만들어 배포하는 공개 운영체제로 GNU의 공식적인 후원을 받고 있는 유일한 배포판이다.

 ・ 리눅스(Linux)커널을 탑재한 데비안 GNU/리눅스, GNU 허드(GNU Hurd) 커널을 탑재한 데비안 GNU/허드, FreeBSD 커널을 탑재한 데비안 GNU/KFreeBSD, NetBSD 커널을 탑재한 GNU/NetBSD 등으로 나뉘며 현재 이 가운데 정식판이 존재하는 것은 데비안 GNU/리눅스 뿐이다.

 ・ 데비안은 패키지 설치 및 업그레이드의 과정이 단순하다. 인스톨 후 패키지 매니저인 apt등을 잉용하면 소프트웨어의 설치나 업데이트에서 다른 패키지와의 의존성 확인, 보안관련 업데이트 등을 자동으로 해준다.

 

(3) 우분투(Ubuntu)

 ・ 데비안 GNU/리눅스(Debian GNU/Linux)에 기초한 운영체제이다.

 ・ 고유한 데스크탑 환경인 유니티를 사용하는 리눅스 배포판이다.

 ・ 영국에 기반을 둔 회사인 캐노니컬의 지원을 받고 있다.

 ・ 여섯 달마다 새 버젼이 하나씩 배포, GNOME의 새 버젼이 나오는 시기와 비슷하다. 

 ・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4) 레드햇(RedHat)

 ・ 미국의 레드햇사가 개발하던 리눅스 배포판이다.

 ・ 현재는 레드햇사가 유료로 기술지원을 하는 기업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와 페도라 프로젝트에서 개발하고 있는 페도라로 나뉘어 있다.

 ・ 레드햇은 기업용 유료 리눅스 배포판인 RHEL의 개발을 지원한다.

 

(5) RHEL(Red Hat Enterprise Linux)

 ・레드햇이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는 상용 리눅스 배포판이다.

 ・ 18~24개월에 한 번씩 새로운 버젼이 공개되며 라이선스는 별도로 판매하지 않는다.

 

 ・ 서브 스크립션의 형태로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계약한다.

 ・ 기술 지원은 버젼마다 출시 지점으로부터 7년 동안 제공한다.

 ・ 계약기간 중에는 추가 비용 없이 업그레이드 및 다운그레이드를 자유롭게 실시할 수 있다.

 ・ 상업용 패키지는 구입해야 하지만 소스코드는 레드햇의 FTP 사이트를 통해 공개한다.

 

(6) 페도라(Fedora)

 ・ 리눅스 커널에 기반한 운영체제와 레드햇의 후원과 개발 공동체의 지원 아래 개발된 배포판이다.

 ・ 일반적인 목적을 가진 RPM 기반의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운영체제이다.

 ・ 6개월 간격으로 새로운 버전이 배포되며 지원기간은 각 버전마다 13개월이다.

 ・ 소프트웨어 개발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새 버전으로 계속 교체되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7) CentOS

 ・ 업스트림 소스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무료 기업용 컴퓨팅 운영체제이다.

 ・ 플랫폼을 제공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리눅스계 운영체제이다.

 ・ 자체 커뮤니티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소프트웨어와 업데이트되는 소프트웨어를 아울러 이전 파일에 대해 상위판과 100%에 최대한 가까운 호환성을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 레드햇의 기술 지원은 받지 않는다.

 

(8) 수세(SuSe)

 ・ 독일에서 출시된 배포판으로 유렙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 풍부한 기능과 안정성, 보안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권한 및 그룹 설정  (0) 2020.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