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와 용도
클래스(Class)
- 클래스(Class)는 '객체(Object)를 정의해놓은 것' 또는 '객체의 설계도 또는 틀'.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며,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대로 생성된다.
클래스의 정의 :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이다.
클래스의 용도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객체(Object)
- 객체의 사전적인 정의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
-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물들이 곧 객체.
- 객체지향이론에서는 사물과 같은 유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개념이나 논리와 같은 무형적인 것들도 객체로 간주한다.
-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된 것을 의미한다.
객체의 정의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치의 용도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를 실생활에서 예를 들면, 제품 설계도와 제품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ex: TV설계도(클래스)는 TV라는 제품(객체)을 정의한 것이며 객체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 클래스는 단지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될 뿐, 객체 그 자체는 아니다.
- 원하는 기능의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클래스부터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TV를 보기 위해서는 , TV라는 객체가 필요한 것이지 설계도(클래스)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설계도는 단지 객체를 만드는 데만 사용될 뿐이다.)
클래스 | 객체 |
제품 설계도 | 제품 |
TV 설계도 | TV |
붕어빵 기계 | 붕어빵 |
-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는 이유는 설계도를 통해서 제품을 만드는 이유와 같다.
- 하나의 설계도만 잘 만들어 놓으면 제품을 만드는 일이 쉬워진다.
객체와 인스턴스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터스화(instantiate)라고 하며,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 예를 들면, TV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TV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결국 객체와 같은 의미지만,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
- 인스턴스는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것인지를 강조하는 구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책상은 인스턴스다.'라고 하기 보다 '책상은 객체다.'라는 쪽이 '책상은 책상클래스의 객체이다' 라고 하기 보다는 '책상은 책상 클래스의 인스턴스다.'라고 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 + 기능
- 객체는 속성과 기능, 두 종류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객체는 다수의 속성과 다수의 기능을 갖는다.
- 즉, 객체는 속성과 기능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능을 그 객체의 멤버(구성원)라 한다.
-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한 것이므로 클래스에는 객체의 모든 속성과 기능이 정의되어있다.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면,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기능을 가진 객체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속성(property) : 멤버변수(member variable), 특성(attribute), 필드(field), 상태(state)
기능(function) : 메서드(method), 함수(function), 행위(behavior)
예시) TV라는 객체
속성 | 크기, 길이, 높이, 색상, 볼륨, 채널 등 |
기능 | 켜기, 끄기, 볼륨 높이기, 볼륨 낮추기, 채널 변경하기 등 |
인스턴스의 생성
- 클래스를 선언한 것은 설계도를 작성한 것에 불과하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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